블룸버그(Bloomberg) Fix Hub EMSxNET

2019. 12. 24. 12:39FIX

FIX를 이용해서 해외 기관과 연결하기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다. BT Radianz나 TNS 처럼 글로벌 네트웍 사업자를 통해서 상대기관(브로커, 거래소 등)에 직접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이때에는 상대기관과 FIX 연결정보를 확인하고, 네트웍 사업자에서 제공하는 NAT IP를 기반으로 방화벽/라우팅 등을 설정하고 진행하면 된다.

 

블룸버그 처럼 중간에 Fix 허브 사업자를 경유해서 상대기관에 연결할 수도 있다. 이러한 허브 사업자들 중 대표적인 곳이 로이터, 블룸버그 등이 있다. Fix 허브에는 Fix 서버가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상대기관과 직접 FIX 세션을 연결할 필요가 없다. 단지 허브 사업자에게 연결정보를 받아서 FIX로 세션을 구성하면 된다. 상대기관도 동일하게 허브사업자와 FIX로 연결이 될 것이고, 허브사업자인 블룸버그에서 라우팅을 통해 연결을 해 주게 된다.

 

블룸버그 Fix Hub 시스템을 EMSxNET이라고도 부른다. 회원사와 상대기관이 모두 중간에 있는 Fix 허브에 FIX로 붙고, 블룸버그에서 라우팅을 해준다. 블룸버그에서는 하나의 FIX 세션으로 여러기관에 라우팅(Tag.128 DeliverToCompID 등으로 구분)을 할 수도 있다. 이렇게 라우팅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가 되어서 그런지 블룸버그에서는 주문번호(Tag.11 ClOrdID)를 변환시켜 버린다. 네트웍 또는 기타 장애로 인해 상대기관과 주문/체결 내역을 대사할 경우 주문번호로 맞추기가 쉽지 않다. 이때에는 시간으로 맞추는 방법이 있고, 중간에 Fix 허브 사업자인 블룸버그도 같이 참조로 걸어서 주문번호 매핑 정보를 확인해도 된다. 대사에 따른 번거로운 절차를 회피하기 위해 별도로 상대기관과 추가 태그(예를들면 Tag.58 또는 사용자정의 태그)를 정의해서 해당 태그에 주문번호를 실어서 보내도 된다.

 

 

'FI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E iLink 주문 개발 및 운영  (0) 2019.12.19
CME 서울Hub에 대한 기본 지식  (0) 2019.12.11
FIX 주문 관련 주요 태그  (0) 2019.12.10
FIX 주문/접수/체결 시나리오  (0) 2019.12.10
FIX 세션 메시지 - 테스트 및 거부  (0) 2019.12.10